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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Z세대가 빠진 ‘아보하’ 라이프스타일, 도대체 뭔데?

알지매거진 2025. 3. 26. 12:56

아보카도처럼 고급스럽고, 하이엔드처럼 감각적인 Z세대의 플렉스 취향

 


 

 

 

‘아보하’ 처음 들었을 때 느낌

나는 처음 ‘아보하’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음식 얘기인 줄 알았다.
왠지 아보카도 샐러드 같은 고급스러움이 느껴지지 않나?

하지만 알고 보니 이건 Z세대가 요즘 빠져 있는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코드였다.
아보카도처럼 부드럽고 건강하면서도, 하이엔드처럼 감각적이고 프리미엄한 무드.

나도 모르게 “이거 내 얘긴데?” 싶었다.
요즘 나도 카페를 고를 때도 인테리어, 향, 조명까지 다 따지고, 브랜드를 고를 때도 로고보다 분위기를 본다.

 

아보하

 

 

아보하 라이프스타일이란 무엇인가?

‘아보하’는 아보카도+하이엔드의 줄임말로, 건강하면서도 감성적이고 프리미엄한 소비방식을 뜻한다.

 

단순히 비싸고 고급스러운 걸 추구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에 맞는 고급스러움을 선택하는 게 포인트다.

예를 들어 나도 커피를 마시더라도 6천 원짜리라도 로스팅이 좋고, 공간이 감각적이라면 기꺼이 소비한다.


그게 단순한 소비가 아니라 내 ‘무드’를 표현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Z세대는 이런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감정, 취향, 삶의 결을 드러내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왜 Z세대는 아보하에 열광하는가?

Z세대는 ‘가심비’보다 ‘가잼비’, 그리고 이제는 ‘가갬비’를 추구한다.

즉, 감각적인 가치가 곧 소비의 기준이 되는 세대다.

나는 예전에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샀다면, 요즘은 '나한테 어울리는가'를 먼저 본다.
가령, 향이 좋은 핸드크림, 감성적 패키지의 텀블러, 프리미엄 카페 — 이런 요소들이 내 삶을 더 만족스럽게 만든다.

Z세대는 콘텐츠, 장소, 브랜드 모두에서 ‘심미적 경험’을 추구한다.
그래서 ‘아보하’는 단지 라이프스타일이 아니라 삶의 태도에 가깝다.

 

 

아보하 트렌드에 맞는 브랜드와 공간

나는 요즘 하우스도산, W컨셉, 누데이크 같은 브랜드가 떠오른다.
가격은 분명 합리적이지 않지만, 그 브랜드가 주는 ‘공기’와 ‘결’은 확실히 아보하적이다.

또 최근 갔던 연남동의 어느 카페는 가구부터 음악, 컵의 촉감까지 모든 게 완성형이었다.
그냥 커피를 마신 게 아니라, 한 편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경험한 느낌.

브랜드든 공간이든, 이제는 제품 하나가 아니라 ‘경험 전체’가 소비의 이유가 된다.
그래서 마케터들도 단순한 제품 홍보보다 스토리와 무드셋팅에 더 신경 써야 한다고 느낀다.

 

 

 

앞으로의 감성 소비는 어떻게 바뀔까?

앞으로는 아보하처럼 감각적이되, 자기다움을 중심으로 한 소비가 더 확산될 거라고 생각한다.

나도 과거엔 유행을 따랐지만, 지금은 나만의 기준으로 소비한다.


‘비싼 것’보다는 ‘내게 어울리는 것’, ‘사치’보다는 ‘취향 있는 플렉스’가 되는 시대다.

 

그래서 브랜드와 공간도 점점 더 개인의 무드를 담아낼 수 있는 구조로 재편될 것이다.


이제 소비는 '행위'가 아니라 '표현'이다. 아보하는 그 시작일 뿐이다.